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옥스포드사전에 새로 등재된 한글단어 26개

카테고리 없음

by space2going 2022. 2. 19. 15:39

본문

 

https://public.oed.com/blog/daebak-a-k-update/

 

Daebak! The OED gets a K-update | Oxford English Dictionary

K-pop, K-drama, K-beauty, K-food, K-style—these days, everything seems to be getting prefixed with a K- as South Korea’s popular culture continues to rise in international popularity. South Korean director Bong...

public.oed.com

 

 

1- aegyo, n. and adj. - 애교

2- banchan, n. - 반찬

3- bulgogi, n. - 불고기

4- chimaek, n. - 치맥

5- daebak, n., int., and adj. 대박~!

6- dongchimi, n. - 동치미

7- fighting, int. - 파이팅~

8- galbi, n. - 갈비

9- hallyu, n. - 한류

10 -hanbok, n. - 한복

11- japchae, n. - 잡채

12- K-, comb. form (K-beauty, K-culture, K-food, K-style, etc.)

13- K-drama, n. - k-드라마

14- kimbap, n. - 김밥

15- Konglish, n. and adj. - 콩글리시

16- Korean wave, n. in Korean, adj. and n.

17- manhwa, n. - 만화

18- mukbang, n. - 먹방

19- noona, n. -누나

20- oppa, n. - 오빠

21- PC bang, n. - 피시방

22- samgyeopsal, n. - 삼겹살

23- skinship, n. - 스킨쉽

24- tang soo do, n. - 당수도 (무술)

25- trot, n. - 트로트

26 -unni, n. - 언니

 

지난해 (2021년도) 9월에 옥스퍼드사전에 추가 등재된 한글말 26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그리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 등 이제 자막 없이 한국어 그대로 소개되는 K-컬처의 확산은 말 그대로 폭풍처럼 세계를 휩쓸고 있다. BTS는 유엔총회에서 한국어로 연설을 했고, 여러 곳에서 한국의 문화가 높은 위상을 보여주고 있어서, 말 그대로 '국뽕'에 취하는 때이다.  이에 더해 지난해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26개의 한글 단어가 새로 등재되었다. 130여 년 역사 중에 이전까지 23개가 등재되었는데 지난해 2021년 한 해에만 26개의 한글말이 새롭게 등재되었다. '스킨십', '파이팅', '콩글리쉬', '피시방' 같은 단어는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는 특수한 경우인데 우리말로 등재됐고. '먹방', 은 우리나라 국어사전에도 등재되지 않은 단어인데도 등재되었다. 그만큼 많은 세계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라는 것이다. 이미 국제 표준어라는 사실.. 이래 저래 놀라운 대한민국이다.

 

옥스퍼드 사전에 오르는 일은 매우 세심하고 정교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매 3개월마다 한 번씩 지구 상의 모든 단어들을 연구해 새롭게 어휘를 추가 가게 되는데, 신문 잡지, 데이터베이스, 빅 테이 더, 노래 가사, 소셜미디어, 인쇄물, 디지털 미디어등 다양한 자료를 검 투한 후 등재를 검토하게 되며,  이번에 추가된 한글 단어 외에 여전히 많은 한글말들이 등재 후보군으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K팝(k-POP) K드라마 등 한류 인기에 더불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세계인들의 수도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데, 현재 한국어 교육시설도 39개국 1,670여 개 초중등학교에서 운영 중이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국경의 경계가 없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세계에서는  한국 어을 배우는 인구가 급속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류가 세계를 관통하고 있는데,  한국어를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기회가 아닌가 싶다. 2022년도에도 더 많은 한글이 등재되길 기대해 본다.

728x90

댓글 영역